도록
《接  語幹+도록
《意味》  ~するように
※目的・意志
빨래 마르도록 햇볕이 잘 드는 쪽에 널었다
洗濯物がよく乾くよう日たりのよい側に干した
아이가 아침에 가져가도록 저녁에 도시락 반찬만들어 놓았다
子供が朝に持っていけるよう夕方に弁のおかずを作っておいた
내가 좋은 성적을 거두도록 옆에서 도와주시는 분이 많았다
私がよい成績をめられるようから助けてくれる方が多かった
 
※勧誘・命令
무슨 일이 있 반드시 윗사람에게 의논하도록 해주세요
何かあったら必ず目上の人に相談するようしてください
부모님이 안심하시도록 전화 라도 드리세요
親が安心なさるよう電話くらいしてください
배가 부르억지로 지 말고 남기도록 하세요
お腹がいっぱいなら無理に食べないですようしてください
그건 손대지 말고 거기에 놓아도록 하세요
それは手にれないでそこに置いておくようしてください
스스로 생각해서 잘못을 뉘우치도록 내버려 두세요
自分で考えて間違いを悔いるよう放っておいてください
지 않도록
~しないように
지 않도록 일찌감치 출발했다
れないように早めに出した
지 않도록 진한 커피를 마셨다
居眠りしないよう濃いコんだ
모기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닫았다
蚊が入ってこないよう窓を閉めた
깜깜해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っ暗なので壁にぶつけないようを付けてください
ㄹ/을 수 있도록
~できるように
비상시에 위기를 방지할 수 있도록 평소부터 훈련하고 있다
非常時に危機を防止できるよう普段から訓練している
수 있도록 어제부터 준비해 두었다
ゆっくり寝られるように昨日から準備しておいた
잘 할 수 있도록이나 연습했어
上手にできるように何度も練習したんだよ
 
接続
動詞・形容詞+도록
도록 ~ように
도록 ~するように
도록 ~するほど
게 ~するように
文法2一1
文法2 語一14
漢字語一
口語一      
文法一      
文法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