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않을 수 없다
《接 語幹+지 않을 수 없다
《意味》 ~せざるを得ない ~しないわけにはいかない
않지 못하다という形はない
아버지의 말씀은 들어야 한다
父の言うことは聞くべきだ
       
아버지의 말씀은 지 않을 수 없다
父の言うことは聞かないわけにはいかない
         
작업은 내일까지 끝마쳐야 한다
作業は明日までに終わるべきだ
       
작업 내일까지 끝마치 않을 없다
作業は明日までに終えざるを得ない
         
약은 써도 억지로라도 먹어야 한다
薬は苦くても無理してでも飲むべきだ
       
약은 억지로라도 않을 없다
は苦くても無理してでもまないわけにはいかない
         
웃음이 나와도 참아야 했다
笑いが出ても我慢するべきだった
       
웃음 나와 않을 없었다
笑いが出ても我慢せざるを得なかった
         
노래방에 가면 싫어도 노래 한곡 정도는 불러야 한다
カラオケに行けば嫌でも一曲くらいは歌うべきだ
       
노래방에 싫어노래 정도부르지 않을 수 없다
カラオケに行けば嫌でも一曲くらいは歌わないわけにはいかない
         
시간이 없었지만 엄마 심부름을 가야했다
時間がなかったけどお母さんのお使いに行くべきだった
       
시간이 없었지만 엄마 심부름 가지 않을 없었다
時間がなかったけどお母さんのお使いに行かざるを得なかった
         
상대방의 의견 다고 인정하 않을 없었다
相手の意見が正しいと認めないわけにはいかなかった
회사가 도산해 집을 팔지 않을 없었다
社が倒産したので家をらざるを得なくなった
자금이 부족하 때문에 계획을 포기하 않을   없었다
資金が足りないのでその計画をあきらめざるを得なかった
         
나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없었다        
問題を解決しないわけにはいかなかったんだ        
너무 기뻐 기뻐하 않을 없었다        
嬉しすぎて喜ばないわけにはいかなかった        
그렇게 고통받았는데 않을 없는 이유가 있었다        
あれだけ苦しめられたのに忘れないわけにはいかない理由があった        
         
아무것도 하지 않을 없다        
何もしないわけにはいかない        
어떻게 해서든 권유하지 않을 수는 없어        
どうしても誘わないわけにはいかないんだ        
너무나 신기해 않을 없었다        
あまりにも不思議で聞かざるを得なかった        
아무리 곤란해 약속 지키 않을 없었다        
どんなに困難でも約束を守らざるを得なかった
 
文法2一覧1
文法2 単語一覧6
漢字語一覧
口語一覧
文法一覧①
文法一覧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