려거든

《接   語幹 + (으)려거든
《意味》   ~したいなら ~しようとするなら
※何かをしようとする相手に対して それならば と述べる表現
後件 → 勧めたりアドバイスする表現
 
돈을 벌려려거든 머리 써야돼
お金を稼ぎたいなら頭をつかわなきゃ
 
려거든 → 周りの状況を踏まえて それならば
 려면 → 私が何かをしようとするならば
옷을 사려면 어디가 좋아요?
安い服を買うならどこがいいですか?
私が何かをしようとする
 
시험에 합격하려면 아직 멀었다
試験に合格するにはまだまだだ
私が何かをしようとする
 
위성채널을 보려면 먼저 안테나부터 사야겠다
위성채널 보려거든 먼저 안테나부터 사야겠다
衛星チャンネルを見るならまずアンテナを買わなくちゃ
 
여기를 둘러보면 사흘 걸릴 거야
ここを見渡すなら三日かかるだろう
私が何かをしようとする
 
밖에 나가려면 잠그고 나가세요
밖에 나가려거든 잠그고 나가세요
外に出かけるなら必ず鍵を閉めて出かけてください
 
제대로 배우려면 좋은 선생님을 찾으세요
제대로 배우려거든 좋은 선생님을 찾으세요
きちんと習うなら良い先生をみつけてください
 
선수로 복귀하려면 먼저 몸을 회복하세요
선수 복귀하려거든 먼저 몸을 회복하세요
選手として復帰したいならまず体を回復させなさい
 
김치를 담그려면 먼저 양념장을 만드는 부터 배워야해
김치를 담그려거든 먼저 양념장을 만드는 부터 배워야해
キムチを漬けるならまず漬けだれを作ることを習わなくちゃ
 
체중을 줄이려면 하루도 빼지 않고 운동하면
체중 줄이려거든 하루도 빼지 않고 운동하면
体重を減らしたいなら一日も欠かさず運動すればい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