〇〇年。私はこの日本に何ができたのだろうか?私はこの日本で何ができたのだろうか? | ソニのブログ

ソニのブログ

毎日新たな気持ちで・・アジャ!!



▲오늘 아침에 교실에 오는데

이런 간판이…


「私たちはこの街

何ができたのだろう?」


話し手は

•誰に問いかけているのだろうか。

•自問自答?推量?

•確かめたい?


「私たちはこの街

何ができたのだろう


★街、街

 「〜〜ができる」

〜에게(에) 〜을/를 해 줄 수 있다. 

(授受関係:〜아/어 주다)


★「〜〜ができる」

〜에서 〜을/를 할 수 있다(他動詞)

例)교실에서 공부를 할 수 있다. 

教室で勉強ができる

〜에서 〜이/가 되다(自動詞)

例) 교실에서 공부가 잘되다. 

教室で勉強ができる(捗る)


★〇〇年。私はこの日本

何ができたのだろうか。

저는 이곳 일본에 

•뭘 해 줄 수 있었을까?

•뭘 해 줄 수 있었나?


★〇〇年。私はこの日本

何ができたのだろうか。

저는 이곳 일본에서

•뭘 할 수 있었을까?

•뭘 할 수 있었나?



오늘 특강 오셨던 분들은

위의 차이를 

잘 아셨겠지요?!

잘 아셨을까?

잘 아셨나요?


皆さん曰く

“그렇지요 ” 


▲새가 도망가지도 않던데

내가 무섭지 않은가?

“새야!! 내가 안 무섭?”


▲꽃망울을 터뜨린 벚꽃들. 


▲곧바로 바른 길을 걷듯

공부도 꾸준히!!


▲축제가 있나?


▲와!!! 臆することなく

천을 뚫고 나온 아이비. 

여러분들 같네요. 


▲탐스럽게 핀 벚꽃들처럼

여러분들도 학구열의 꽃을

활짝 펴 볼까요?

활짝 펴 보지 않을래요?


여러분 曰く

“그러지요 뭐”

ではなく

그럴래. 그럴래〜”




오늘도 감사.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