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거지를 기분좋게 하는 방법!!   나 유미


밥먹은후의 설거지는 조금 귀찮다. 그렇지만 나는 다 먹으면 곧 일어서서 후딱후딱 해버리기로 하고 있다. 자기전에 유유히 보내는 시간을 충분히 즐기고 싶기 때문이다. 설거지를할때 세제는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다. 기름기가 많은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나누어 우선 후자를 우에스로 깨끗이 닦아낸다. 기름기가 많은건 가위로 자른 못쓰는 헝겊으로 기름을 닦고나서 세제로 씻는다. 기름을 닦아내고 씻으면 조금의 세제로 충분히 깨끗하게 된다. 세제와 물의 사용량도 줄어들어서 손이 거칠어지는 것도 막을수 있으므로 일석이조 이다. 우에스는 입지 않는 헌옷,면제 티셔츠나 속옷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만든다. 일회용이니까 청소할때에도 편리하다.

그릇은 조금 비싸도 마음에 드는 것을 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몇년전에 백화점의 물산전에서 아키타켄 칠기의 장인과 아는 사이가 된 것이 계기이다. 물산전에서 매년 사 모으는 동안에 그릇이 늘어나서 지금은 공기나 접시나 대접등의 칠기가 매일 반드시 식탁에 놓여진다.질이 좋은 칠기는 역시 식탁을 풍요롭게 꾸며준다. 가볍고 손으로 들어도 뜨겁지 않고 평소와 같은 요리라도 맛있게 느껴진다. 전자레인지와 식기 세척기에는 사용할수 없지만 칠기라고 해서 특별한 손질은 별로 필요없다. 사용할 때마다 만든 사람의 얼굴이 떠오르므로 자연히 소중하게 취급하게 된다. 설거지가 그다지 힘들지 않은것은 어쩌면 그 때문일지도 모른다.


京都ソリハングル教室

後片付けを気持ちよくする方法!! ナ ユミ(教室名)


ご飯を食べた後の片付けはちょっと面倒なことである。あせるけれども、私は食事が終わるとさっさとやってしまうことにしている音譜。寝る前にゆっくりと時間をたのしむためであるラブラブ。食器を洗う時は洗剤はあまりつかわない得意げ。油気が多いのとそうではないのを分けて、油気が多いのはウエスできれいに拭き取ってから洗剤で洗う合格。油を拭き取ってから洗うと少しの洗剤で充分にきれいになるのだ。洗剤と水の量も減って手荒れも防げて一石二鳥クラッカー。ウエスは古着などを適当な大きさに切って作っている。使い捨てだからお掃除の時もとても便利である。

食器はちょっと高くても気に入ってるものを買うのが良いと思うようになった。何年か前にある百貨店の物産展で秋田県の漆器の匠と知り合うようになったのがきっかけである。物産展で毎年買っている間、食器の数はかなり増えて今はお椀やお皿などの漆器が毎日の食事を楽しませてくれている。軽くて手で持っても熱くなく、普段と同じ料理でも美味しく感じられ、質の良い漆器は食卓を豊かにさせてくれるのだと思うようになった。電子レンジや食洗機にだけ気をつければ特別な手入れはいらない。使う度、作った人の顔が思い浮かび自然と大切に扱われる。後片付けがそんなに苦ではないことは、もしかしてそのためなのかも知れない。
京都ソリハングル教室


(=⌒▽⌒=)

今日は今年度初めてのグルップレッスンをしました。

午前は上級生の皆さんが、午後は初級の皆さんが「旅行」と言うテーマで和気あいあいと楽しく勉強することができました。面白い内容がたくさんありましたので、今度ブログで紹介したいと思います。ヽ(゚◇゚ )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