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남웅 / 영화평론가

앵커

세계 최대 영화축제죠. 아카데미 시상식이 막을 내렸습니다. 특히 이번 시상식은 배우 이병헌 씨가 시상자로 나섰고요. 또 성악가 조수미 씨가 주제가상 후보에 올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관심을 가졌던 시상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올해로 88회를 맞은 아카데미 시상식, 오랜 역사만큼이나 흥미로운 뒷이야기도 많은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뒷 이야기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평론가 허남웅 씨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먼저 이번 시상식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것이 남우주연상, 누가 봐도 그렇죠. 특히 리어나도 디캐프리오, 과거에는 디카프리오로 불렀는데 표기법이 바뀌었는데. 어색하신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받긴 받았습니다.

[인터뷰]
전세계적으로 이번에 수상하느냐 여부가 굉장히 관심사였는데요. 레버넌트라는 작품으로 받았는데요. 서부 개척시대를 배경으로 휴고레스를 담고 있어요. 그런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가 휴그레스를 연기를 했거든요. 그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레버넌트의 배경은 설원인데요. 그 과정은 헌팅과정에서 리어나도 디캐프리오도 그렇고 제작진도 그렇고 지구온난화로 설원 배경을 찾기가 힘들었다고 하면서 기후온난화를 해결해야 한다는 수상소감을 남겨서 화제가 됐습니다.

앵커

앞서 얘기해 주셨습니다마는 워낙 상복이 없어서 그동안 아카데미와의 악연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해볼 수 있잖아요. 그런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 없이 말씀하신 대로 지구온난화에 제법 묵직한 메시지도 던진 그런 수상소감이었던 것 같습니다.

[인터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는 골든글러브에서도 그때도 수상소감이 비슷했거든요. 실제로도 디캐프리오가 악연야 악연인 것이죠. 아카데미에서 이번에 5번째 후보에 올라서 상을 받은 거니까요. 굉장히 좀 일찍 후보에 올랐어요.

앵커

처음 후보에 오른 게 자료를 보니까 1994년.

[인터뷰]
길버트그레이프라는 작품에서 올랐고요.

앵커

이때는 아주 미소년이었죠?

[인터뷰]
그렇죠. 20살때니까 굉장히 어릴 때였고요. 그후에 세 차례 또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는데요. 에비게이터, 블러드 다이아몬드,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이렇게 올랐는데 수상은 못했고요. 특히나 더 악연은 2008년에 타이타닉 부문이 11개 부문을 석권을 했는데 남우주연상 후보로는 오르지 못했거든요. 리어나도 디캐프리오입장에서는 일종의 좀 굴욕이었는데요. 그럴 정도로 아카데미와 인연이 닿지 않았는데 이번에 22년 만에 수상을 하면서 한을 풀었다고 할까요.

앵커

제가 시상식 중계를 보면서 좀 인상깊었던 것은 자기 이름이 호명되면 동료배우들과 포옹을 한다거나 그런 장면들이 있지 않습니까? 거침 없이 무대로 올라가더라고요.

[인터뷰]
수상을 기대했던 걸까, 이런 생각도 해봤습니다. 디캐프리오보다 상복이 없는 할리우드 배우가 있지 않습니까? 피터 오톨 같은 경우에는 아라비아의 로렌스라든가 겨울의 라이온 같은 작품으로 아마 디캐프리오보다 더 훨씬 더 운이 없었던 경우 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03년에 공로상으로 수상을 했는데요.

앵커

일종의 체면 치레를 해줬군요.

[인터뷰]
아무래도 수상을 많이 못해 줬기 때문에 아무래도 피터 오톨 같은 경우가 특별하다고 할 수 있겠죠.

앵커

제 기억에는 톰 크루즈나 국내에서 굉장히 친숙하고 팬들이 많은 배우들, 톰 크루즈도 그렇고 맷 데이먼도 그렇고. 이런 사람들도 주연상을 한번도 못 받은 거죠?

[인터뷰]
멧 데이먼 같은 경우에도 마션으로 올랐지만 리어나도 디캐프리오에게 빼앗겼고요. 톰 크루주 같은 경우에는 연기력이 굉장히 좋진 하지만 출연하는 영화들이 대부분 영화들이었고아 아카데미 같은 이어에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어서 아무래도 톰 크루즈 같은 경우에는 수상에서는 멀어진 것 같습니다.

앵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여배우가 있습니다. 안주인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메릴 스트립 .

[인터뷰]
총저것이 19번 수상자에 올랐고요. 수상하는 여배우에 올랐다고 될 정도인데요. 일단 1980년듸 크레이머 대 크레이머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고요. 2012년에 소피의 선택과 철의 여인으로 주연상을 수상을 했거든요. 그 배우들이 상당수 배우들이 후보로도못 오르는 경우 들이 많은데 메릴 스트립 같은 경우에는 정말 어떻게 보면 그냥 단골 손님처럼 나간다고 보면 되겠죠.

앵커

우스갯소리로 어떤 배우들은 또 메릴 스트립이냐 이런 얘기도 하더라고요.

[인터뷰]
그런데 올해은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얘기들은 올해에는 조용했던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런데 메릴스트립과 함께 출연해서 국내 팬들이 굉장히 신축한 배우죠, 클린트 이스트우드, 이색 수상자 중 한 명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인터뷰]
그렇죠. 왜냐하면 클린트 이스트우드 같은 경우에는 클래식 팬들에게는 더티애라든지 유명하잖아요. 그런데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41살, 늦은 나이로 감독 데뷔를 했어요. 어둠속에 벨이 울릴 때로 연기를 계속 병행을 했는데요. 아카데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게 1963년에 용서받지 못한 자에요. 1930년생이니까 63살로 감독상을 받은 거고요.

거기에서 그친 게 아니라 15년 후 밀리언달러 베이비로 감독상을 수상했는데요. 그때 나이가 75세로 당시 최고고령자였거든요. 영화음악상을 수상했는데 88의 나이였거든요. 그 이전까지는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최고령 수상자 기록을 갖고 있었던 거죠.

앵커

아카데미가 피부색에는 좀 짜다라는 그런 얘기가 있는데. 연령에는 굉장히 관대한 것 같습니다.

[인터뷰]
클린트 이스트우드나 엔리오 모리꼬네가 이례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겠죠. 1그만큼 아카데미 같은 경우에는 나이가 많아도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넓다고 할까요, 그렇게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앵커

올해가 88회였습니다. 굉장히 긴 역사를 가진 시상식이 됐는데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진기록도 회자가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터뷰]
아무래도 처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사후에 수상을 했던 경우들이 있어요. 그러니까 2009년 같은 경우에는 다크나이트에서 배트맨에 맞서는 악당 조커 역할을 했던 히스레저 같은경우가 약물 오용으로 사망을 했는데요. 그 후에 벌어진 아카데미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을 했거든요. 2010년에 네트워크라는 작품에서 피터 핀치 같은 경우에도 사후에 수상을 했거든요. 두 차례의 사후수상이 있는데 그것도 이례적인 그런 기록으로 볼 수 있겠죠.

앵커

그러면 가장 많은 상을 받은, 우리가 흔히 그랜드슬램이라고 하는데 그런 영화들은 어떤 것입니까?

[인터뷰]
양들의 침묵 같은 경우에는 그랜드 수상을 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그랜드슬램이라고 하면 아카데미에서 남자 여자 주연상, 그리고 작품상과 감독상, 각색상을 얘기를 하거든요.

[인터뷰]
중요한 것을 다받은?

[인터뷰]
그렇죠. 양들의 침묵이 올랐는데 5개 부문이 수상을 했고요. 다른 수상에 비해서 그랜드 슬램에 해당하는 주요 부문을 수상하면 그것들이 좀 굉장히 많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잖아요. 양들의 침묵도 그랜드 슬램도 굉장히 이색적인 기록으로 남아 있죠.

앵커

이 영화들이 저한테는 추억의... 한참 영화를 봤을 때 할리우드에 관심을 가졌던 그런 계기가 됐던 영화잖아요.

[인터뷰]
양들의 침묵 같은 경우에는 특히나 이런 배우들, 한니발렙을 연기한 안소니 홉킨스 같은 람들이 기억에 남아 있잖아요.

앵커

그런가 하면 올해는 유난히 과거에도 이런 일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른바 피부색에 대해서 차별하지 않느냐, 백인들만의 잔치다, 이런 논란이 이번에는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인터뷰]
올해에도 그렇고 지난해에도 연기상 후보에 흑인 배우들이 단 한명도 오르지 않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흑인 감독 최초로 아카데미 감독상에 올랐던 스페 크리 같은 경우에도 백합처럼 아카데미를 지지할 수 없다라고 하면서 보이콧 선언을 하기도 했고요.

이번에 사회 같은 경우에는 단상에 올라오자마자 백인배우들이 앞에 있는데 흑인인 내가 맡은 것 같다며 독설을 하기도 했넌는데요. 그래서 아카데미 위원회 측에서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을 하고 내년부터는 인종의 다양성을 위해서 후보에도 좀 변화를 가져오겠다라는 얘기를 했거든요. 그래서 내년에는 과연 어떻게 될지 주목을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앵커

흑인 배우 가운데 주연상을 받은 배우들도 있기는 있죠?

[인터뷰]
그렇죠. 주연상으로만 한정을 하면 5차례 있는데요. 시드니 포이티어 같은 경우에도 국내에는 아마 초대받지 않은 손님으로 유명한데요. 초대받지 않은 손님 이전에 야생백합이라는 작품으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는데 흑인 최초로 주연상을 수상한 경우이고요. 그리고 훌쩍 시간을 건너 뛰어서2002년에는 트레이닝 데이의 덴젤 워턴과 할리베이의 흑인 배우가 공동수상을 했거든요. 그래서 기념비적이라고 얘기를 하는데요. 그후에 주연상을 받은 경우는 두 차례밖에 없거든요. 흑인 배우들이 수상한 영화들이 굉장히 적은 편이죠.

앵커

그렇군요. 아무래도 이런 비판이 집중되면 아카데미 시상식 차원에서도 뭔가 변해야 하지 않냐, 이런 이야기도 나올 것 같은데 그 분위기들은 어떻습니까?

[인터뷰]
올해 같은 경우 특히 나 그런 분위기에 대해서 많은 문제점을 인식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내년 같은 경우에는 흑인 배우, 흑인배우만 말하는 게 아니라 사실은 이 흑인 배우 말고도 동양인 같은 경우도 아카데미에서 수상한 내역이 거의 없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레버넌트로 감독상을 수상한 알레 한드로 감독은 멕시코 출신인데요. 수상소감으로 이런 얘기가 했어요. 인종색깔, 피부색깔은 머리 길이만큼이나 의미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문호를 넓혀야 하고 올해만큼 백인에게만 집중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우회적으로 비판을 하기도 했죠.

앵커

흑인 얘기를 했습니다마는 국내 팬들 입장에서는 아시아, 동양인들도 이 시상식에서 자주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마음 당연히 가질 수 있을 것 같은데.

[인터뷰]
그렇죠. 아마 올해 같은 경우 이병헌도 후보에 올랐고 시상자로 나섰고 조수미 성악가도 올랐는데 주제가를 못 불러서 아쉬웠잖아요. 그런데 언젠가는 아시아배우도 그렇지만 한국인 배우들이 오스카상을 수상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기약을 해 봅니다.

앵커

제가 정확히 영화 이름은 기억이 안 나는데 이병헌 씨가 출연했던 우리나라 영화 가운데 그때도 이병헌 씨가 극중에서 배우였습니다. 그런데 아카데미에서 상을 받는 상상을 하는 그런 영화 장면이 있었거든요.

[인터뷰]
아마 예전에 지상만가인가요. 그런 게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앵커

분명히 있었던 것 같은데. 그런데 그게 정말 현실이 될 수도 있다, 지금 이병헌 씨가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으니까 그렇게 좀 생각할 수 있을까요?

[인터뷰]
사실은 아시아 배우가 수상을 하는 경우가 있기는 있어요. 1955년에 사요나라라는 작품에서 오네키니오시 일본인 배우가 여우 주연상을 수상을 했거든요. 그런데 그게 1957년 일이니까 그 이후 여전히 소식이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미국 내에서 한국인 배우라든지 아시아인 배우든 지금보다 더 폭을 넓혀갈 필요가 있겠죠.

앵커

지금 자료화면에는 이게 와호장룡이 나오는데.

앵커

후보에만 올랐나요?

[인터뷰]
그 이후에 라이프 오파브 파이로 두 차례 감독상을 받았거든요. 아시아 출신으로 최다 오스카 수상으로 남겨져 있는데요. 그만큼 백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종에서 계속 할리우드에서 활약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올해를 기점으로는 다양한 인종의 수상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해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여러 가지 말도 많고 탈도 많았고 또 흥미로운 장면들도 많았던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 정리를 해봤습니다. 허남웅 영화평론가였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인터뷰]
고맙습니다.

■ホ・ナムン/映画評論家

アンカー

世界最大映画祭りでしょう。 アカデミー授賞式が幕を下ろしました。 特に今回の授賞式は俳優イ・ビョンホンさんが授賞者に出ましたし。 また、声楽家チョ・スミさんが主題歌上候補にのぼって我が国でも非常に関心を持った授賞式だったようです。 今年で88回をむかえたアカデミー授賞式、長い間の歴史ぐらい興味深い裏話も多いのですが。 今日この時間には後日談を解いてみるようにします。 映画評論家ホ・ナムンさん出ています。 いらっしゃいませ。

[インタビュー]
こんにちは。

アンカー

先に今回の授賞式で最も注目されたのが主演男優賞、誰か見てもそうです。 特にリオナもティケプリオ、過去にはディカプリオと呼んだが表記法が変わったが。 ぎこちない方たちもいるようです。 とにかく受けることは受けました。

[インタビュー]
全世界的に今回怪しいか可否がとても関心事だったですが。 レボノントゥという作品で受けましたが。 西部開拓時代を背景にヒュゴレスを含んでいます。 ところでリオナもティケプリオがヒュグレスを延期(煙、演技)をしましたよ。 その話題を集めているんですが。 レボノントゥの背景は雪原ですが。 その過程はホンティングァジョンでリオナもティケプリオもそうで製作スタッフもそうで地球温暖化で雪原背景を探すのが骨を折ったといって気候温暖化を解決しなければならないという受賞所感を残して話題になりました。

アンカー

先立って話されましたがあまりにも喪服がなくてその間アカデミーとの悪縁に対しても言及しないだろうかそのような考えもやれるでしょう。 ところでそのような部分に対しては全く言及なしでおっしゃった通り地球温暖化に結構重たいメッセージも投げたそのような受賞所感だったようです。

[インタビュー]
リオナもティケプリオはゴールデングローブでもその時も受賞所感が似ていましたよ。 実際にもティケプリオが悪縁が悪縁であることでしょう。 アカデミーで今回5回目候補にのぼって賞を受けたことだから。 とてもちょっと早く候補に上がりました。

アンカー

初めて候補に上がったのが資料を見ると1994年.

[インタビュー]
ギルバートグレープという作品で上がりましたし。

アンカー

この時はとても美少年でした?

[インタビュー]
そうです。 20才の時だからとても幼い時だったんですってば。 その後に三回また、主演男優賞候補に上がりましたが。 エビゲイト、ブラッド ダイヤモンド、さらにウルフ オブ ウォールストリートこのように上がったが受賞はできなかったんですってば。 とりわけさらに悪縁は2008年にタイタニック部門が11個の部門を席巻をしたが主演男優賞候補では上がることができなかったんですよ。 リオナもティケプリオイプチャンでは一種のちょっと屈辱でしたが。 そうするほどアカデミーと縁がつかなかったが今回22年ぶりに受賞をしながら恨みをはらしたといいましょうか。

[インタビュー]
受賞を期待したのか、このような考えもしてみました。 ティケプリオボだ喪服がないハリウッド俳優があるんじゃないですか? ピーター・オットーを同じ場合にはアラビアのロレンスとか冬のライオンのような作品で多分ティケプリオボださらにはるかにウンがなかった場合だと言えるんですが。 2003年に功労賞で受賞をしましたが。

アンカー

一種の体面チレをしましたね。

[インタビュー]
どうしても受賞をたくさんできなかったためにどうしてもピーター・オットーを同じ場合が特別だということができるでしょう。

アンカー

私の記憶にはトム・クルーズや国内でとてもなじんでファンたちが多い俳優、トム・クルーズもそうでメッ テイモンもそうで。 このような人々も主演上を一度も受けられなかったことでしょう?

[インタビュー]
メッ テイモン同じ場合にもMartianに上がったがリオナもティケプリオに奪われましたし。 トム クルー主(州,株)同じ場合には演技力がとても良いことはだが、出演する映画がほとんどのヨンファドゥリオッコアアカデミー同じ引き続きには実話を土台にした映画に高い点数をあたえる傾向があってどうしてもトム・クルーズのような場合には受賞では遠ざかったようです。

アンカー

アカデミー授賞式から抜いておくことはできない女優がいます。 女主人のようだという気がするが、メリル ストリップ.

[インタビュー]
銃あれが19番受賞者に上がりましたし。 受賞する女優に上がったとなるほどですが。 ひとまず1980ニョンディ クレイモ大クレイモで主演女優賞を受賞しましたし。 2012年にソフィーの選択とチョルウィ女性で主演上を受賞をしましたよ。 その俳優が相当数俳優がフボロドモッ上がる場合が多いがメリル ストリップのような場合には本当に他の見方をすればそのまま常連客のように出て行くと見れば良いでしょう。

アンカー

笑い話でどんな俳優はまた、メリル ストリップかこのような話もしましたよ。

[インタビュー]
ところでオレウン上がらなかったためにそのような話は今年には静かだったようです。

アンカー

ところでメリルストリップと共に出演して国内ファンたちがとても伸縮(新築)した俳優でしょう、クリント・イーストウッド、異色受賞者のうち1人だと話できそうなんだけど。

[インタビュー]
そうです。 なぜならクリント・イーストウッドのような場合にはクラシック ファンたちにはダーティー子とか有名でしょう。 ところでクリント・イーストウッドが41才、遅れたナ・イロ監督デビューをしました。 暗闇の中にベルが鳴る時で延期(煙、演技)をずっと並行をしましたが。 アカデミーで監督賞を受賞したのが1963年に許されることができない者です。 1930年生まれであるから63才で監督賞を受けたことです。

そこで終わったのでなく15年後ミリオンドル ベビーで監督賞を受賞しましたが。 その時年齢が75才で当時最高高齢者だったんですよ。 映画音楽賞を受賞したが88の年齢だったんですよ。 その以前まではクリント・イーストウッドが最高齢受賞者記録を持っていたことでしょう。

アンカー

アカデミーが皮膚の色にはちょっと組むというそのような話があって。 年齢にはとても寛大なようです。

[インタビュー]
クリント・イーストウッドや円リオ モリコネが異例的な場合だと言えるでしょう。 1それだけアカデミーのような場合には年上でも旺盛な活動をすることができる活動できる領域が広いといいましょうか、そんなに解釈すれば良そうです。

アンカー

今年が88回でした。 とても長い歴史を持つ授賞式になったがそのために色々な珍記録も広く知れ渡ったことになるようです。 どんな事がありましょうか?

[インタビュー]
どうしても初めて申し上げたいのは事後に受賞をした場合があります。 なので2009年同じ場合にはダークナイトでバットマンに対抗する悪党ジョーカー役割をしたヒスレジャー同じ場合が薬品誤用で死亡をしましたが。 その後で広がったアカデミーで男優助演賞を受賞をしましたよ。 2010年にネットワークという作品でピーターピンチのような場合にも事後に受賞をしましたよ。 二度の事後受賞があるのにそれも異例的なそのような記録から見ることができるでしょう。

アンカー

すると最も多い賞を受けた、私たちがよくグランドスラムというのにそのような映画はどんなものですか?

[インタビュー]
羊たちの沈黙のような場合にはグランド受賞をした作品だと見ることができるでしょうね。 グランドスラムといえばアカデミーで男女主演上、そして作品賞と監督賞、脚色上を話をしますね。

[インタビュー]
重要なのをみな受けた?

[インタビュー]
そうです。 羊たちの沈黙が上がったが5個の部門が受賞をしましたし。 他の受賞に比べてグランド スラムに該当する主な部門を受賞すればそれらがちょっととてもたくさんスポットライトを受けるでしょう。 羊たちの沈黙もグランド スラムもとても異色な記録で残っています。

アンカー

この映画が私には思い出の... しばらく映画を見た時ハリウッドに関心を持ったそのような契機になった映画じゃないの。

[インタビュー]
羊たちの沈黙のような場合にはとりわけこのような俳優、ハンニバルレプを延期したアンソニー・ホプキンス同じラムドゥルが記憶に残っているでしょう。

アンカー

そうであるかと思えば今年はとりわけ過去にもこういう事があったようなんだけど。 いわゆる皮膚の色に対して差別するのでないか、白人だけの祭りだ、このような論議が今回はたくさんあったようです。

[インタビュー]
今年にもそうで昨年にも演技賞候補に黒人俳優がたった1人も上がらなかったんですよ。 そのために黒人監督最初にアカデミー監督賞に上がったスペ大きいだろう同じ場合にもユリのようにアカデミーを支持できないとしながらボイコット宣言をしたりもしましたし。

今回社会のような場合には壇上に上がってくるやいなや白人俳優が前にあるのに黒人である私が引き受けたようだとし毒舌をするのもヘンノンヌンデヨ. それでアカデミー委員会側では問題の深刻性を認定をして来年からは人種の多様性のために候補にもちょっと変化をもたらすという話をしましたよ。 それで来年には果たしてどうなるのか注目をしてみなければならなそうです。

アンカー

黒人俳優の中で主演賞を受けた俳優もあることはあるでしょう?

[インタビュー]
そうです。 主演上だけで限定をすれば5回あるんですが。 シドニーポイティオ同じ場合にも国内には多分招待されなかったお客さんで有名なのですが。 招待されなかったお客さん以前に野生ユリという作品で主演男優賞を受賞したが黒人最初に主演賞を受賞した場合だよ。 そしてふわりと時間を飛び越えて2002年にはトレーニング デーのデンゼル ウォトンとハルリベイの黒人俳優が共同受賞をしましたよ。 それで記念碑的だと話をするんですが。 その後に主演賞を受けた場合は二度しかないですね。 黒人俳優が受賞した映画がとても少ないほうでしょう。

アンカー

そうですね。 どうしてもこのような批判が集中すればアカデミー授賞式次元でも何か変わるべきではないのか、このような話も出てくると思うがその雰囲気はどうですか?

[インタビュー]
今年のような場合、特に私そのような雰囲気に対して多くの問題点を認識したのでどうしても来年のような場合には黒人俳優、黒人俳優だけ話すのでなく事実はこの黒人俳優でなくとも東洋人のような場合もアカデミーで受賞した内訳が殆どないでしょう。 そのために今回レボノントゥで監督賞を受賞したアルレハンドゥで監督はメキシコ出身ですが。 受賞所感でこのような話がしました。 人種色、皮膚色は頭の長さぐらい意味がない、そのために門を広げなければならなくて今年だけに白人にだけ集中したそのような部分に対して迂回的に批判をしたりもしましたよ。

アンカー

黒人話をしましたが国内ファンたちの立場ではアジア、東洋人もこの授賞式でしばしば見ることができたら良いだろう、このような心当然持つことができそうなんだけど。

[インタビュー]
そうです。 多分今年のような場合、イ・ビョンホンも候補に上がったし授賞者に出たしチョ・スミ声楽家も上がったが主題歌を歌えないで惜しかったのではないですか。 ところでいつかはアジア俳優もそうだが韓国人俳優がオスカー賞を受賞する日がこないだろうか約束をしてみます。

アンカー

私が正確に映画の名前は思い出せないのにイ・ビョンホンさんが出演した我が国映画の中でその時もイ・ビョンホンさんが劇中で俳優でした。 ところでアカデミーで賞を受ける想像をするそのような映画場面がありましたよ。

[インタビュー]
多分以前に地上(紙上)挽歌でしょうか。 そんなことがあったようです。

アンカー

明確にあったようなんだけど。 ところでそれが本当に現実になり得る、今イ・ビョンホンさんが活発に活動をしているからそんなにちょっと考えられますか?

[インタビュー]
事実はアジア俳優が受賞をする場合があることはあります。 1955年にさようならという作品で五四キニ午時日本人俳優が主演女優賞を受賞をしましたよ。 ところでそれが1957年ことであるからその後相変らず便りがないのでどうしてもアメリカ内で韓国人俳優とかアジア人習おうが今よりさらに幅を広めていく必要があるでしょう。

アンカー

今資料画面にはこれがワホジャンニョンが出てくるけれど。

アンカー

候補にだけ上がったんですか?

[インタビュー]
その後にライフ オパブpyro二度監督賞を受けましたよ。 アジア出身で最多オスカー受賞で残されているんですが。 それだけ白人だけでなく多様な人種でずっとハリウッドで活躍をしているので多分今年を基点では多様な人種の受賞がさらに多くならないだろうかそんなに考えをしてみます。

アンカー

分かりました。 いろいろ話も多く落ち度も多かったしまた興味深い場面も多かった第88回アカデミー授賞式、整理をしてみました。 ホ・ナムン映画評論家でした。 今日お言葉よく聞きました。

[インタビュー]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