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는 동안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은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을 것입니다.

특별히 사회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과 동일한 확실한 봉쇄 조치는 호주 소비자들의 온/오프라인 쇼핑 이용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기존 호주 구매자들은 구매 전 가게에 방문해 아을템을 본인이 확인하려는 성향이 강했으나 온/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온라인 쇼핑을 처음 실시한 가정이 급속도로 증가했고 이와 같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현지 이커머스 시장도 신속한 혁신을 이뤘다.

기존의 대형 온,오프라인 쇼핑 플랫폼의 성장, 명품사업 등 온/오프라인 위주 품목의 이커머스 신규 진출 등 코로나19 팬데믹은 프랑스 유통시장의 지각변동을 초래했었다.

러시아 물류 체계는 이커머스의 성장과 다같이 발전하고 있으며, COVID-19 여파로 성장 빠르기는 가속화될 예상이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수입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다체로운 구역의 기업들이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면서 그 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분야들이 약진하는 때가 많았다.

Australia Post에 따르면, 2020년 3월까지 호주 온,오프라인 판매율은 연간 55.4%가 상승했으며 지난해 동기 대비 20.8%의 증가율을 기록, 오프라인 쇼핑 역사상 가장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중고명품 큰 성장을 나타냈다. 특히 호주 최대 오프라인 쇼핑 행사가 있는 11월 마지막 주 월요일 Black Friday부터 다음주 목요일인 Cyber Monday 기간과 다음 주에 각각 전주대비 48%, 44%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나타냈다.

해당 기한 620만 개의 배송이 이뤄졌으며 eBay, Amazon, Kogan과 동일한 전자상거래 기업과 패션 및 의류, 생사용품 및 정원케어용품 쇼핑이 지난해대비 최대 30% 증가율을 보이며 강세를 보였다.

록다운의 반복과 재택업무의 활성화로 인하여 가구·홈인테리어·DIY 구역의 이커머스 시장 발달이 눈에 띈다. 앞서 언급한 iCE 100을 살펴보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였던 의류·패브릭 구역은 11%의 성장에 그친 반면, 가구·홈인테리어 구역이 약진한 형태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이커머스 플랫폼 상위 14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 간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Vinted의 약진 역시 눈에 띄는 결과이다. FEVAD가 공지한 자료에서 지난 4/2분기에만 국한하여 보자면,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자 Amazon, CDiscount, Fnac에 이어 사용률 7위를 기록하였다.

그럼으로 Vinted는 의류 및 생사용품 위주의 임직원 전용 세일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Veepee와 의류 전공 이커머스 플랫폼 La Redoute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경기 침체 및 지속되는 록다운으로 인한 외출 빈도 감소로 인하여 새 의류를 구매하기 보다 비싸지 않은 중고 의류를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이 낳은 가장 큰 파급효과 중 하나로 물류비즈니스의 동반 성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B2B https://kangkas.com/ 물류 이동 외에 B2C 배송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일간지 르몽드에 따르면 특히 작년 9차 록다운 기간과 겹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한 및 연말연시에 배송업체별로 전년준비 20~50% 가량 배송량이 불었던 것으로 집계된다. 프랑스 우체국 La Poste의 경우 지난 3월 5일 평균 100만 개의 택배를 다루었으며(집하, 이동, 배송 등 함유), 이는 2018년 4월 기준 340만 건을 크게 능가한 수치이다. 그외에도 대형 물류 업체 Geodis, Kuehne+Nagel, DHL France 등도 호황을 누린 것으로 전해진다.

호주 eBay에서 오프라인 스토어를 12년 이상 운영해 온 파워셀러 Princess Trade Australia사의 대표는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