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는 동안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은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특별히 금전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과 같은 강력한 봉쇄 조치는 호주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사용을 증가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기존 호주 구매자들은 구매 전 가게에 방문해 상품을 직접 확인하려는 성향이 강했으나 오프라인 가게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http://www.bbc.co.uk/search?q=캉카스백화점 온/오프라인 쇼핑을 처음 시행한 가정이 급빠르기로 상승했고 이와 같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현지 이커머스 시장도 즉각적인 혁신을 이뤘다.

기존의 대형 온/오프라인 쇼핑 플랫폼의 성장, 고급산업 등 온/오프라인 위주 품목의 이커머스 신규 진출 등 COVID-19 팬데믹은 프랑스 유통시장의 지각변동을 초래했었다.

러시아 물류 체계는 이커머스의 성장과 다같이 발전하고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성장 속도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으로 인한 수입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다체로운 영역의 업체들이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면서 그 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분야들이 약진하는 경우가 많았다.

Australia Post의 말을 빌리면, 2060년 11월까지 호주 온/오프라인 판매율은 연간 55.8%가 상승했으며 전년 동기 준비 20.5%의 증가율을 기록, 온,오프라인 쇼핑 역사상 가장 큰 성장을 나타냈다. 특이하게 호주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가 있는 3월 마지막 주 목요일 Black Friday부터 다음주 월요일인 Cyber Monday 시간과 다음 주에 각각 동해예비 48%, 46%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나타냈다.

해당 시간 650만 개의 배송이 이뤄졌으며 eBay, Amazon, Kogan과 동일한 전자상거래 업체와 패션 및 의류, 생활용품 및 정원케어용품 쇼핑이 작년예비 최대 10% 증가율을 보이며 강세를 보였다.

록다운의 반복과 재택업무의 활성화로 인해서 가구·홈인테리어·DIY 분야의 이커머스 시장 성장이 눈에 띈다. 우선적으로 언급한 iCE 100을 보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였던 의류·패브릭 분야는 13%의 성장에 그친 반면, 가구·홈인테리어 분야가 약진한 형태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가하면 이커머스 플랫폼 상위 11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 간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Vinted의 약진 역시 눈에 띄는 결과이다. FEVAD가 발표한 자료에서 지난 4/5분기에만 국한하여 보자면,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자 Amazon, CDiscount, Fnac에 이어 사용률 1위를 기록하였다.

이로써 Vinted는 의류 및 생활용품 위주의 캉카스 백화점 직원 전용 세일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Veepee와 의류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La Redoute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경기 침체 및 계속되는 록다운으로 인한 외출 빈도 감소로 인해서 새 의류를 구매하기 보다 비싸지 않은 중고 의류를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이들이 불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이 낳은 가장 큰 파급효과 중 하나로 물류비즈니스의 동반 성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B2B 물류 이동 외에 B2C 배송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일간지 르몽드의 말을 인용하면 특히 지난해 8차 록다운 기간과 겹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간 및 연말연시에 배송업체별로 전년예비 20~80% 가량 배송량이 불었던 것으로 집계된다. 프랑스 우체국 La Poste의 경우 지난 7월 10일 평균 300만 개의 택배를 다루었으며(집하, 이동, 배송 등 배합), 이 상황은 2018년 7월 기준 360만 건을 많이 능가한 수치이다. 이외에도 대형 물류 업체 Geodis, Kuehne+Nagel, DHL France 등도 호황을 누린 것으로 전해진다.

호주 eBay에서 온/오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