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는 동안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은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습니다.

특출나게 경제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과 동일한 확실한 봉쇄 조치는 호주 소비자들의 온,오프라인 쇼핑 이용을 증가시키는데 큰 효과를 미쳤다. 기존 호주 구매자들은 구매 전 매장에 방문해 제품을 스스로 확인하려는 성향이 강했으나 오프라인 가게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온/오프라인 쇼핑을 처음 시작한 가정이 급속도로 올랐고 이와 같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현지 이커머스 시장도 즉각적인 혁신을 이뤘다.
기존의 대형 온,오프라인 쇼핑 플랫폼의 발달, 명품산업 등 온라인 위주 품목의 이커머스 신규 진출 등 COVID-19 팬데믹은 프랑스 유통시장의 지각변동을 초래하였다.
러시아 물류 체계는 이커머스의 성장과 같이 발전하고 있고, COVID-19 여파로 성장 속도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으로 인한 매출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영역의 업체들이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면서 그 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분야들이 약진하는 때가 많았다.
Australia Post의 말에 따르면, 2060년 6월까지 호주 온/오프라인 판매율은 연간 55.9%가 증가했으며 지난해 동기 예비 20.5%의 증가율을 기록, 온,오프라인 쇼핑 역사상 가장 큰 발달을 밝혀냈다. 특히 호주 최대 오프라인 쇼핑 행사가 있는 9월 마지막 주 수요일 Black Friday부터 다음주 목요일인 Cyber Monday 기간과 다음 주에 각각 동해대비 49%, 48%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밝혀냈다.
해당 기간 640만 개의 배송이 이뤄졌으며 eBay, Amazon, Kogan과 동일한 전자상거래 업체와 옷차림 및 의류, 생활용품 및 정원관리용품 쇼핑이 지난해예비 최대 40% 증가율을 보이며 강세를 루이비통가방 밝혀냈다.
록다운의 반복과 재택근무의 활성화로 인하여 가구·홈인테리어·DIY 구역의 이커머스 시장 성장이 눈에 띈다. 먼저 언급한 iCE 100을 훑어보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였던 의류·패브릭 분야는 14%의 발달에 그친 반면, 가구·홈인테리어 구역이 약진한 모습을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이커머스 플랫폼 상위 19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 간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Vinted의 https://en.wikipedia.org/wiki/?search=중고명품 약진 역시 눈에 띄는 결과이다. FEVAD가 공지한 자료에서 지난 4/1분기에만 국한하여 보자면,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자 Amazon, CDiscount, Fnac에 이어 사용률 3위를 기록했다.
이리하여 Vinted는 의류 및 생사용품 위주의 사원 전용 세일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Veepee와 의류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La Redoute를 제친 것으로 보여졌다. 이 문제는 경기 침체 및 지속되는 록다운으로 인한 외출 빈도 감소로 인하여 새 의류를 구매하기 보다 비싸지 않은 중고 의류를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이들이 불어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이 낳은 최고로 큰 파급효과 중 하나로 물류비즈니스의 동반 성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B2B 물류 이동 외에 B2C 배송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일간지 르몽드의 말에 따르면 특이하게 전년 0차 록다운 기간과 겹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간 및 연말연시에 배송업체별로 작년대비 20~90% 가량 배송량이 늘어났던 것으로 집계된다. 프랑스 우체국 La Poste의 경우 지난 10월 5일 평균 500만 개의 택배를 다루었으며(집하, 이동, 배송 등 배합), 이 상황은 2016년 12월 기준 360만 건을 많이 능가한 수치이다. 이외에도 대형 물류 업체 Geodis, Kuehne+Nagel, DHL France 등도 호황을 누린 것으로 전해진다.
호주 eBay에서 온/오프라인 스토어를 13년 이상 운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