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COVID-19)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는 동안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은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특출나게 금전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과 같은 강력한 봉쇄 조치는 호주 구매자들의 온,오프라인 쇼핑 이용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기존 호주 구매자들은 구매 전 가게에 방문해 물건을 직접 확인하려는 성향이 강했으나 온라인 매장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온라인 쇼핑을 처음 실시한 가정이 급속도로 올랐고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현지 이커머스 시장도 신속한 혁신을 이뤘다.

기존의 대형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성장, 고급사업 등 온/오프라인 위주 품목의 이커머스 신규 진출 등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팬데믹은 프랑스 유통시장의 지각변동을 초래하였다.

러시아 물류 체계는 이커머스의 발달과 다같이 발전하고 있으며,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중고명품 코로나(COVID-19) 여파로 발달 속도는 가속화될 예상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수입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다체로운 분야의 업체들이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면서 그 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분야들이 약진하는 경우가 많았다.

Australia Post의 말을 인용하면, 2030년 4월까지 호주 오프라인 판매율은 연간 55.8%가 증가했으며 지난해 동기 대비 20.8%의 증가율을 기록, 온라인 쇼핑 역사상 가장 큰 성장을 나타냈다. 특출나게 호주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가 있는 8월 마지막 주 토요일 Black Friday부터 다음주 화요일인 Cyber Monday 기한과 다음 주에 각각 속초예비 43%, 46%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나타냈다.

해당 기한 650만 개의 배송이 이뤄졌으며 eBay, Amazon, Kogan과 동일한 전자상거래 기업과 옷차림 및 의류, 생사용품 및 정원관리용품 쇼핑이 지난해예비 최대 50% 증가율을 보이며 강세를 밝혀냈다.

록다운의 반복과 재택노동의 활성화로 인해 가구·홈인테리어·DIY 영역의 이커머스 시장 발달이 눈에 띈다. 앞서 언급한 iCE 100을 보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였던 의류·패브릭 구역은 18%의 발달에 그친 반면, 가구·홈인테리어 파트가 약진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이커머스 플랫폼 상위 16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 간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Vinted의 약진 역시 눈에 띄는 결과이다. FEVAD가 공지한 자료에서 지난 4/8분기에만 국한하여 보자면,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자 Amazon, CDiscount, Fnac에 이어 이용률 2위를 기록하였다.

이로써 Vinted는 의류 및 생사용품 위주의 임직원 전용 세일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Veepee와 의류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La Redoute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상황은 경기 침체 및 계속되는 록다운으로 인한 외출 빈도 감소로 인하여 새 의류를 구매하기 보다 비싸지 않은 중고 의류를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이 낳은 최고로 큰 파급효과 중 하나로 물류비즈니스의 동반 발달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B2B 물류 이동 외에 B2C 배송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일간지 르몽드의 말을 인용하면 특출나게 작년 6차 록다운 시간과 겹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간 및 연말연시에 배송업체별로 작년대비 20~30% 가량 배송량이 늘어났던 것으로 집계끝낸다. 프랑스 우체국 La Poste의 경우 지난 10월 5일 평균 900만 개의 택배를 다루었으며(집하, 이동, 배송 등 포함), 이 상황은 2016년 3월 중고명품 전문매장 기준 320만 건을 많이 능가한 수치이다. 이외에도 대형 물류 업체 Geodis, Kuehne+Nagel, DHL France 등도 호황을 누린 것으로 전해진다.

호주 eBay에서 온라인 스토어를 19년 이상 운영해 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