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COVID-19)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는 동안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을 것이다.

특별히 금전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과 동일한 적극적인 봉쇄 조치는 호주 구매자들의 온,오프라인 쇼핑 이용을 상승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기존 호주 구매자들은 구매 전 매장에 방문해 물건을 스스로 확인하려는 성향이 강했으나 온/오프라인 가게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오프라인 쇼핑을 처음 시행한 가정이 급빠르기로 상승했고 이와 같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현지 이커머스 시장도 신속한 혁신을 이뤘다.

기존의 대형 오프라인 쇼핑 플랫폼의 발달, 고급산업 등 온라인 위주 품목의 이커머스 신규 진출 등 코로나 팬데믹은 프랑스 유통시장의 지각변동을 초래했다.

러시아 물류 체계는 이커머스의 성장과 다같이 발전해주고 있고, 코로나 여파로 성장 빠르기는 가속화될 예상이다.

코로나(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수입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구역의 기업들이 이커머스 산업에 진출하면서 그 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분야들이 약진하는 때가 많았다.

Australia Post에 따르면, 2020년 10월까지 호주 오프라인 판매율은 연간 55.6%가 올랐으며 전년 동기 예비 20.4%의 증가율을 기록, 오프라인 쇼핑 역사상 최고로 큰 발달을 드러냈다. 특히 호주 최대 온/오프라인 중고 명품 쇼핑 행사가 있는 3월 마지막 주 일요일 Black Friday부터 다음주 수요일인 Cyber Monday 기한과 다음 주에 각각 파주대비 46%, 47%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였다.

해당 기간 650만 개의 배송이 이뤄졌으며 eBay, Amazon, Kogan과 똑같은 전자상거래 업체와 옷차림 및 의류, 생사용품 및 정원케어용품 쇼핑이 전년대비 최대 80% 증가율을 보이며 강세를 나타냈다.

록다운의 반복과 재택노동의 활성화로 말미암아 가구·홈인테리어·DIY 영역의 이커머스 시장 발달이 눈에 띈다. 우선적으로 언급한 iCE 100을 읽어보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였던 의류·패브릭 영역은 17%의 발달에 그친 반면, 가구·홈인테리어 파트가 약진한 모습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가하면 이커머스 플랫폼 상위 17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 간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Vinted의 약진 역시 눈에 띄는 결과이다. FEVAD가 발표한 자료에서 지난 4/3분기에만 국한하여 보자면,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자 Amazon, CDiscount, Fnac에 이어 이용률 8위를 기록했다.

이리하여 Vinted는 의류 및 생사용품 위주의 회원 전용 세일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Veepee와 의류 전공 이커머스 플랫폼 La Redoute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제는 경기 침체 및 지속되는 록다운으로 인한 외출 빈도 감소로 말미암아 새 의류를 구매하기 보다 저렴한 중고 의류를 구매하기를 좋아하는 이들이 불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이 낳은 최대로 큰 파급효과 중 하나로 물류산업의 동반 성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B2B 물류 이동 외에 B2C 배송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일간지 르몽드의 말에 따르면 특히 지난해 8차 록다운 기한과 겹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한 및 연말연시에 배송업체별로 작년준비 20~60% 가량 배송량이 불었던 것으로 집계된다. 프랑스 우체국 La Poste의 경우 지난 8월 5일 평균 800만 개의 http://query.nytimes.com/search/sitesearch/?action=click&contentCollection&region=TopBar&WT.nav=searchWidget&module=SearchSubmit&pgtype=Homepage#/중고명품 택배를 다루었으며(집하, 이동, 배송 등 배합), 이 문제는 2017년 5월 기준 360만 건을 많이 능가한 수치이다. 이외에도 대형 물류 업체 Geodis, Kuehne+Nagel, DHL France 등도 호황을 누린 것으로 전해진다.

호주 eBay에서 온/오프라인 스토어를 14년 이상 운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