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단기화로 오프라인 유통채널 거래량이 급하강하면서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여부가 오프라인쇼핑 플랫폼의 주요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준순해 온/오프라인쇼핑 플랫폼들은 시행간 커뮤니케이션 판매(라이브커머스)에 자사의 기술력과 마케팅 능력을 총동요구하고 있을 것입니다.
CJ온스타일은 4월 TV홈쇼핑 브랜드를 새로 선보이면서 기능을 대폭 강화한 ‘라이브톡 서비스를 공개했었다. 스마트폰 앱에서는 시행간 고객 질문에 일명 ‘톡PD라고 불리는 CJ온스타일 최정예 상담사가 답변해 주면서 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8월 바로 이후 https://en.search.wordpress.com/?src=organic&q=아프리카 별풍선 사용 고객 수는 70만명, 전체 채팅 건수는 300만건을 넘어서며 일정하게 늘고 있다.

고객 통계조사 결과 라이브톡 기능이 상품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됐다고 답변한 고객 비중이 약 40%로, 이 중 20% 이상은 재사용할 의향이 있습니다고 응답했다.
8월 신설한 시작간 대화 판매 방송 화면 내 답변 메뉴도 대상의 사용 빈도가 꾸준히 늘고 있을 것이다. CJ온스타일은 타 실시간 대화 판매 플랫폼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모든 고객 질문에 200% 답변하는 서비스를 색다르게 선보였다. 고객별 모든 질문은 ‘질문 모아보기 탭에 자동 저장되며 방송 바로 이후에라도 필히 답변을 공급있다는 방침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코로나(COVID-19)로 디지털 채널을 통한 고객 소비가 일상화되며 비대면 배경에서 손님과 긴밀하게 소통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을 것입니다”면서 “CJ온스타일은 각 채널별 장점과 특성에 맞춰 차별화된 대화 기술로 손님의 쇼핑 경험과 만족도를 촉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GS리테일은 GS샵의 ‘샤피라이브(이미지)가 방송 지연빠르기를 TV홈쇼핑 업계 최단기한으로 줄인 테크닉을 창작해 반영했다고 밝혔다. GS샵의 모바일 실시간 소통 판매 채널 ‘샤피라이브가 생방송 상품권 카드결제 지연속도(레이턴시)를 TV홈쇼핑 업계 최단기한으로 줄인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고 30일 밝혀졌습니다.
요번 혁신을 통해 GS샵은 대상들과 상호 소통을 확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GS샵은 ‘샤피라이브 방송 지연빠르기를 기존 12~15초대에서 1초대로 단축해 실시간에 가까운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기존 핸드폰 시행간 대화 판매는 송출자가 영상을 보낸 후 실제 시청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방송 지연빠르기가 최대 15초 생성했다. 덕분에 핸드폰 생방송의 최대 장점인 대상들과 시행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다.
GS샵은 이를 처리하기 위해 GS네오텍과 합작하고, 시작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만들어진 업계 표준 웹RTC 프로토콜을 통해 1초대 초방해연 라이브 서비스를 공급하게 됐다. 내부 고도화 작업을 통해 웹RTC 기술로 1초 수준의 지연을 유지하면서도 풀HD와 똑같은 고화질 서비스를 처리가 가능되도록 기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이에 따라 GS샵은 ‘샤피라이브 저자들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생방송 중 고객 질문에 바로 응대할 수 있음은 물론 정답 맞추기쇼, 선착순, 채팅참여 이벤트 등 양방향 서비스들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종혁 GS리테일 뉴테크본부 상무는 “실시간 소통 판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GS샵은 특출난 고객경험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업계 최단기간 방송 지연빠르기를 구현하게 된 만큼 누군가를 만족시키는 기술과 서비스를 계속적 접목할 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