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는 동안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과 똑같은 강력한 봉쇄 조치는 호주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레플리카 구매자들의 온,오프라인 쇼핑 이용을 높이는데 큰 효과를 미쳤다. 기존 호주 소비자들은 구매 전 매장에 방문해 아을템을 당사자가 확인하려는 성향이 강했으나 온/오프라인 가게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온,오프라인 쇼핑을 처음 시작한 가정이 급빠르기로 올랐고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현지 이커머스 시장도 신속한 혁신을 이뤘다.

기존의 대형 온,오프라인 쇼핑 플랫폼의 발달, 고급산업 등 온/오프라인 위주 품목의 이커머스 신규 진출 등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은 프랑스 유통시장의 지각변동을 초래했었다.

러시아 물류 체계는 이커머스의 발달과 같이 발전하고 있고,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성장 속도는 가속화될 예상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으로 인한 수입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수많은 분야의 업체들이 이커머스 산업에 진출하면서 그 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분야들이 약진하는 때가 많았다.

Australia Post에 따르면, 2010년 7월까지 호주 온라인 판매율은 연간 55.9%가 상승했으며 전년 동기 예비 20.9%의 증가율을 기록, 골프웨어 레플리카 온,오프라인 쇼핑 역사상 최대로 큰 발달을 보였다. 특별히 호주 최대 온,오프라인 쇼핑 행사가 있는 9월 마지막 주 목요일 Black Friday부터 다음주 월요일인 Cyber Monday 시간과 다음 주에 각각 대구준비 44%, 42%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였다.

해당 시간 630만 개의 배송이 이뤄졌으며 eBay, Amazon, Kogan과 똑같은 전자상거래 기업과 패션 및 의류, 생사용품 및 정원케어용품 쇼핑이 전년준비 최대 60% 증가율을 보이며 강세를 나타냈다.

록다운의 반복과 재택작업의 활성화로 인해서 가구·홈인테리어·DIY 분야의 이커머스 시장 발달이 눈에 띈다. 앞서 언급한 iCE 100을 보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였던 의류·패브릭 구역은 19%의 성장에 그친 반면, 가구·홈인테리어 파트가 약진한 모습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커머스 플랫폼 상위 14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 간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Vinted의 약진 역시 눈에 띄는 결과이다. FEVAD가 선언한 자료에서 지난 4/2분기에만 국한하여 보자면,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자 Amazon, CDiscount, Fnac에 이어 사용률 3위를 기록했었다.

이렇게 함으로 Vinted는 의류 및 생사용품 위주의 임직원 전용 세일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Veepee와 의류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La Redoute를 제친 것으로 보여졌다. 이 상황은 경기 침체 및 계속되는 록다운으로 인한 외출 빈도 감소로 인해 새 의류를 구매하기 보다 비싸지 않은 중고 의류를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이들이 불어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이 낳은 가장 큰 파급효과 중 하나로 물류산업의 동반 성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B2B 물류 이동 외에 B2C 배송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일간지 르몽드의 말을 인용하면 특이하게 지난해 2차 록다운 시간과 겹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간 및 연말연시에 배송업체별로 작년준비 20~40% 가량 배송량이 불어났던 것으로 집계한다. 프랑스 우체국 La Poste의 경우 지난 7월 5일 평균 400만 개의 택배를 다루었으며(집하, 이동, 배송 등 함유), 이것은 2018년 5월 기준 350만 건을 크게 능가한 수치이다. 그외에도 대형 물류 업체 Geodis, Kuehne+Nagel, DHL France 등도 호황을 누린 것으로 전해진다.

호주 eBay에서 온,오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