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는 동안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은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특이하게 사회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과 같은 강도 높은 봉쇄 조치는 호주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사용을 증가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기존 호주 소비자들은 구매 전 매장에 방문해 상품을 스스로 확인하려는 성향이 강했으나 온,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오프라인 쇼핑을 처음 시행한 가정이 급속도로 올랐고 이렇게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현지 이커머스 시장도 즉각적인 혁신을 이뤘다.
기존의 대형 온/오프라인 문화상품권 휴대폰결제 쇼핑 플랫폼의 발달, 명품사업 https://en.search.wordpress.com/?src=organic&q=문화상품권 등 온라인 위주 품목의 이커머스 신규 진출 등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은 프랑스 유통시장의 지각변동을 초래했었다.
러시아 물류 체계는 이커머스의 발달과 같이 발전해주고 있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성장 빠르기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으로 인한 매출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다체로운 분야의 회사들이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면서 그 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분야들이 약진하는 때가 많았다.
Australia Post의 말에 따르면, 2040년 7월까지 호주 온라인 판매율은 연간 55.1%가 증가했으며 지난해 동기 대비 20.4%의 증가율을 기록, 온라인 쇼핑 역사상 최고로 큰 성장을 보였다. 특출나게 호주 최대 온/오프라인 쇼핑 행사가 있는 5월 마지막 주 수요일 Black Friday부터 다음주 토요일인 Cyber Monday 시간과 다음 주에 각각 전주대비 41%, 42%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였다.
해당 기간 660만 개의 배송이 이뤄졌으며 eBay, Amazon, Kogan과 같은 전자상거래 회사와 패션 및 의류, 생활용품 및 정원케어용품 쇼핑이 작년예비 최대 50% 증가율을 보이며 강세를 밝혀냈다.
록다운의 반복과 재택근무의 활성화로 인해서 가구·홈인테리어·DIY 구역의 이커머스 시장 발달이 눈에 띈다. 우선적으로 언급한 iCE 100을 살펴보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였던 의류·패브릭 영역은 17%의 발달에 그친 반면, 가구·홈인테리어 분야가 약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이커머스 플랫폼 상위 15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 간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Vinted의 약진 역시 눈에 띄는 결과이다. FEVAD가 선언한 자료에서 지난 4/4분기에만 국한하여 보자면,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자 Amazon, CDiscount, Fnac에 이어 이용률 8위를 기록했다.
이리하여 Vinted는 의류 및 생활용품 위주의 임직원 전용 세일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Veepee와 의류 전공 이커머스 플랫폼 La Redoute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 침체 및 계속되는 록다운으로 인한 외출 빈도 감소로 인하여 새 의류를 구매하기 보다 비용 부담되지 않는 중고 의류를 구매하기를 좋아하는 이들이 늘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이 낳은 최고로 큰 파급효과 중 하나로 물류산업의 동반 발달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B2B 물류 이동 외에 B2C 배송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일간지 르몽드의 말을 인용하면 특이하게 작년 9차 록다운 기한과 겹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시간 및 연말연시에 배송업체별로 전년대비 20~60% 가량 배송량이 불었던 것으로 집계끝낸다. 프랑스 우체국 La Poste의 경우 지난 10월 3일 평균 200만 개의 택배를 다루었으며(집하, 이동, 배송 등 배합), 이것은 2011년 9월 기준 370만 건을 크게 능가한 수치이다. 그외에도 대형 물류 업체 Geodis, Kuehne+Nagel, DHL France 등도 호황을 누린 것으로 전해진다.
호주 eBay에서 온라인 스토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