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는 동안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발달은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을 것이다.
특이하게 금전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과 똑같은 적극적인 봉쇄 조치는 호주 구매자들의 온/오프라인 쇼핑 사용을 상승시키는데 큰 효과를 미쳤다. 기존 호주 구매자들은 구매 전 가게에 방문해 물건을 스스로 확인하려는 성향이 강했으나 온,오프라인 가게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온/오프라인 쇼핑을 처음 시행한 가정이 급빠르기로 상승했고 이와 같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현지 이커머스 시장도 신속한 혁신을 이뤘다.
기존의 대형 온,오프라인 쇼핑 플랫폼의 성장, 고급산업 등 오프라인 위주 품목의 이커머스 신규 진출 등 코로나(COVID-19) 팬데믹은 프랑스 유통시장의 지각변동을 초래했다.
러시아 물류 체계는 이커머스의 발달과 같이 발전하고 있고, 코로나 여파로 성장 빠르기는 가속화될 예상이다.
코로나(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매출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영역의 업체들이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면서 그 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분야들이 약진하는 때가 많았다.
Australia Post의 말을 인용하면, 2010년 7월까지 호주 온/오프라인 판매율은 연간 55.8%가 상승했으며 작년 동기 대비 20.7%의 증가율을 기록, 온/오프라인 쇼핑 역사상 최대로 큰 발달을 나타냈다. 특이하게 호주 최대 오프라인 쇼핑 행사가 있는 10월 마지막 주 화요일 Black Friday부터 다음주 목요일인 Cyber Monday 기한과 다음 주에 각각 양구예비 41%, 48%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였다.
해당 기간 660만 개의 배송이 이뤄졌으며 eBay, Amazon, Kogan과 똑같은 전자상거래 회사와 패션 및 의류, 생사용품 및 정원케어용품 쇼핑이 작년예비 최대 60% 증가율을 보이며 강세를 보였다.
록다운의 반복과 재택작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가구·홈인테리어·DIY 영역의 이커머스 시장 성장이 눈에 띈다. 먼저 언급한 iCE 100을 읽어보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였던 의류·패브릭 영역은 19%의 성장에 그친 반면, 가구·홈인테리어 분야가 약진한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커머스 플랫폼 상위 19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 간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Vinted의 약진 역시 눈에 띄는 결과이다. FEVAD가 통보한 자료에서 지난 4/1분기에만 국한하여 보자면,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자 Amazon, CDiscount, Fnac에 이어 이용률 9위를 기록했었다.
그럼으로 Vinted는 의류 및 생활용품 위주의 임직원 전용 세일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Veepee와 의류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La Redoute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상황은 경기 침체 및 계속되는 록다운으로 인한 외출 빈도 감소로 인하여 새 의류를 구매하기 보다 비용 부담되지 않는 중고 의류를 구매하기를 좋아하는 이들이 늘어났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이 낳은 가장 큰 파급효과 중 문화상품권 핸드폰결제 하나로 물류산업의 동반 성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B2B 물류 이동 외에 B2C 배송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일간지 르몽드의 말을 빌리면 특출나게 작년 4차 록다운 기간과 겹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시간 및 http://edition.cnn.com/search/?text=문화상품권 연말연시에 배송업체별로 지난해대비 20~10% 가량 배송량이 불어났던 것으로 집계끝낸다. 프랑스 우체국 La Poste의 경우 지난 6월 8일 평균 800만 개의 택배를 다루었으며(집하, 이동, 배송 등 함유), 이는 2018년 5월 기준 320만 건을 크게 능가한 수치이다. 그외에도 대형 물류 업체 Geodis, Kuehne+Nagel, DHL France 등도 호황을 누린 것으로 전해진다.
호주 eBay에서